세계로교회

세계로교회는 매주 목요일 오후 8시에 치유집회가 있습니다.   

치유와 은사

영성이야기

제목성령(聖靈), 사람의 영(靈), 악령(惡靈)에 대한 이해2024-08-04 00:56
작성자 Level 10

성령(聖靈), 사람의 영(靈), 악령(惡靈)에 대한 이해

 

성경에 나오는 영계(靈界)의 체계는 분명하고 독특하다. 삼위일체 하나님과 천사와 구원받는 사람들의 영들이 함께 사는 영원한 축복의 세계가 있고, 한편으로는 악령과 마귀와 잡신들과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의 영들이 함께 사는 영원한 고통의 세계가 있다고 한다. 그러면 하나님의 영과 악령과 사람의 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1. 성령에 대해서

성령은 하나님의 영, 그리스도의 영, 보혜사라고 부른다. 성령은 성부의 영인 동시에 성자의 영이시고, 그 존재의 시작이 같으시고, 능력과 존귀와 영광이 동등하시다. 성령께서는 창조와 섭리와 구속의 사역에 동참하실 뿐 아니라, 그 모든 사역을 완성하시는 분이시다. 성령께서는 인간의 죄를 회개시키시고 거듭나게 하시고 성화 시키시며, 교회를 창설하시고 지도 육성 부흥케 하신다. 그뿐 아니라 인류역사를 새롭게 하고 모든 피조물을 새롭게 하신다. 삼위일체 하나님께서는 사람과 관계를 맺으실 때는 성령을 통해서 하신다. 그래서 보혜사라는 호칭을 붙이게 된 것이다. 성령께서는 격려와 위로와 중보의 사역을 통해서 사람에게 기쁨, 화평, 사랑, 양선, 자비, 인내, 절제, 온유, 충성 등의 열매를 맺게 하시어 인간의 행복을 주신다.


2. 사람의 영에 대해서

사람의 영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셨다(창 2:7). 그러므로 창조의 영이신 성령과 피조물인 사람의 영은 연관성과 유사성이 있으면서도 엄격히 구별된다. 사람의 영은 피조되었기 때문에 불완전하여서 죄된 영이 되었다. 그래서 사람의 영은 하나님을 멀리하고 타락하여 악령의 지배를 받았으며 그 결과 실낙원의 비참을 경험하게 되었다. 그러나, 사람의 영이 성령의 도우심으로 거듭나서 선한 영이 되면 하나님의 영과 더불어 살게 되고 구원받지 못한 자연인들은 계속 악령의 지배를 받으며 악한 일을 행하며 살아간다.

성령이 어떤 사람에게 임하였다는 말로 관계를 설명하는데 그것은 성령의 초월적 임재를 뜻하는 것이다. 성령께서 사람의 영 안에 계신다는 것은 영원한 내재가 아니라 언제나 새롭게 오신다고 이해해야 한다. 성령의 생각과 사람의 영의 생각은 다르다. 사람의 생각은 이기적이고, 자기 중심적이고 현실 중심적이지만 성령의 생각은 이타적이고 하나님 중심적이며 영원을 지향한다.


3. 악령에 대해서

악령의 출처에 대해서는 성경에도 자세히 밝혀지지 않았다. 유 1:4벧후 2:4 같은 곳에 「범죄한 천사」「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를 사탄의 출처로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의 나라에는 천천 만만의 천사들이 각 자 맡은 직책을 따라 일을 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한 천사가 자기의 위치와 사명을 이탈하여 타락한 것이 사탄이 되었다고 한다. 성경은 악령의 존재를 처음부터 인정하는 이원론을 철저히 배격하기 때문에 악령은 하나님의 피조물의 변질로 처리하고 있다.

사탄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력으로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는 것을 전문으로 한다. 그러한 일을 행할 때 하나님께서 가장 사랑하시는 사람을 도구로 이용한다. 사탄은 사람을 유혹하여 타락시키고 그 사람을 악하게 만들어서 파괴와 전쟁을 일으키고 슬픔과 근심과 걱정과 불안과 초조와 공포심을 일으켜서 파멸을 초래케 한다. 악령은 인간의 행복을 빼앗아 가는 것과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결론적으로 성령이나 악령이 역사할 때에는 사람의 영을 통해서 한다. 어떤 사람이 성령의 지배를 받으면 선한 영으로 활동하고 악령의 지배를 받으면 악한 영으로 활동한다. 그러므로 성령의 계속적인 지배를 받으며 헌신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울 왕과 가롯 유다와 빌라도와 네로와 히틀러와 같은 불행한 자가 된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