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 and vision
미국의 유명한 예언자인 Rick Joyner가 쓴 “The Call”이라는 책은 그가 환상 가운데 본 하늘 나라에서의 일들을 기록한 책입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마치 구약 시대의 예언자들이 하나님으로부터 환상을 받았던 것과 같은 느낌을 받고, 요한이 묵시를 받은 것과 비교해 보게 됩니다.
선지자 에스겔이 환상을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듯이 릭 조이너는 환상을 통해서 하나님의 세계를 보았고, 그 과정을 통해서 하나님의 시각으로 자신을 맞출 수 있는 통찰력을 얻었습니다. 그가 보여주는 하나님 나라에서의 이야기들은 오늘날 너무나 고정관념에 굳어진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을 줍니다.
환상은 우리의 시각을 하나님의 시각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우리의 개념과 관점이 아닌 하나님의 보여주시는 관점에 따라 사물을 이해하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관점에서 세상을 보아야 하는데 이것이 사실은 불가능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눈으로 사물을 보고 판단하기 때문에 아무리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하여 분별한다고 해도 거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은 선지자를 통해서 이스라엘에게 그 시각을 교정할 것을 요구한 것이 그런 까닭입니다. 우리의 시각은 세대를 거치면서 그 초점이 하나님의 시야에서 벗어날 수 밖에 없음을 성경은 지적하고 있고, 그 그릇된 시각을 바로잡기 위해서 하나님의 시야를 얻을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선지자들은 이런 역할을 한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의 시각을 우리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환상을 통해서 하나님의 시각으로 자신들을 돌이키게 되었고, 이러한 사실을 이스라엘 전체에 전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릭 조이너는 이 시대에 하나님의 환상을 보는 몇 안 되는 사람 가운데 한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가운데 선지자를 세워 우리의 비뚤어진 시각을 교정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꿈과 환상은 우리의 시각을 하나님의 관점으로 바꾸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꿈과 환상은 수동적이며, 자신의 의지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하나님의 시각으로 사물을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우리는 성경 말씀을 읽고 그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합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우리는 성령의 감동과 우리의 육체적 영향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실수를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소욕을 하나님의 뜻으로 오해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꿈과 환상은 그 자체로써 하나님의 의도가 제대로 전달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물론 이 꿈과 환상을 해석하는 문제가 남아있기는 합니다. 올바른 해석은 꿈과 환상을 진정한 하나님의 계시로 인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구약의 선지자들은 하나님으로부터 환상을 받은 후 이것을 여러 날 깊이 묵상하였고, 그 과정에서 때로는 오류를 범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선지자에게는 환상에 따른 해석 또한 받았습니다. 환상과 해석이라는 두 가지를 하나님으로부터 받았기 때문에 그들은 올바르게 전할 수 있었습니다. 이 시대에도 이런 원리는 변함이 없습니다. 받은 꿈과 환상에 대한 해석을 성령님이 주신다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은 하루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선지자가 그 사역을 온전히 수행하기 위해서 그들은 선지자 학교에서 많은 세월 동안 교육을 받았고, 그들 가운데 소수가 예언자로 세움을 받았습니다.
선지자 학교에서의 훈련은 꿈과 환상을 받는 일이 단순하지만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구약의 성경에서 선지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즉흥적으로 받은 것처럼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엘리야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가혹한 훈련은 선지자로 세움을 입는 과정이 결코 단순하지 않음으로 엿볼 수 있게 합니다. 많은 선지학교의 생도들이 등장합니다. 이들은 모두 엘리야와 같은 선지자가 되기를 소망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무수한 사람들 가운데 어느 한 사람이 하나님의 예언자로 세움을 받았지요.
우리는 오늘날에도 이런 모습을 봅니다. 수많은 목회자가 있지만 능력있게 새로운 세대를 여는 선지자적인 사역자는 매우 드?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꿈과 환상을 보지만 예언자적인 꿈과 환상을 보는 사람은 매우 흔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꿈을 꾸고 환상을 봅니다. 그러나 그 꿈이 하나님의 계시하심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꿈을 꾸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환상이 하나님의 시각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환상 보기를 사모하는 사람 역시 많지 않습니다. 잠 자리에 들기 전에 하나님이 이 밤에 자신에게 꿈을 통해서 말씀해주시기를 간절히 사모하면서 잠에 드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신약시대를 사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이 사모하는 자에게 은혜를 베푸신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꿈과 환상을 보여주시지만 특히 사모하는 사람에게 계시의 꿈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수많은 일을 하십니다. 이 모든 일을 그 종에게 계시하시지 않고 결코 행하는 법이 없습니다. 누군가에게 하나님은 그 분이 행하실 일에 대해서 계시하시고 일을 행하셔야 하기 때문에 그 계시하실 신실한 종을 찾고 있습니다. 이 계시가 꿈과 환상으로 우리에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꿈을 귀한 것으로 여기고 사모하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그 마음을 열어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릭 조이너와 같은 하나님의 계시하심을 보는 사역자가 우리 가운데 세워지기 위해서 우리는 꿈과 환상을 이해하는 기술을 익히고, 나아가 이를 사모해야 합니다. 우리 시대는 하나님의 계시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하나님의 비전을 사모하는 젊은 세대가 많이 나와야 그 가운데 진정한 선지자로 세움을 입을 사람이 나오게 됩니다. 선지자가 없는 세상은 불행합니다. 우리 가운데 세워진 선지자는 그 시대의 하나님의 다림줄입니다. 이 다림줄이 있어야 우리가 온전하게 세워질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가운데 선지자를 세우기 위해서 꿈과 환상을 끊임없이 보여주시고 계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 의미를 올바르게 해석하지 못하였고, 그 기술을 제대로 개발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한국교회가 꿈과 환상에 대해서 깊이 있게 다루는 모습을 별로 보지 못했습니다. 수많은 컨퍼런스나 세미나가 있지만 꿈과 환상을 주제로 하는 세미나는 아직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수많은 설교가 교회에서 선포되지만 꿈과 환상에 관한 구체적인 설교는 아직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저 요셉의 꿈 이야기 정도입니다. 솔로몬이 1천 번제를 드리고 받은 응답이 꿈이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별로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신구약을 통해서 꿈과 환상이 차지하는 부분이 얼마나 많은데도 불구하고 이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이 없습니다.
꿈과 환상은 우리 시대에 다루어야 할 중요한 주제입니다. 그리고 그 방법과 기술을 익힌 많은 사역자들이 등장하여 하나님의 계시하심이 풍성한 시대가 되어야 합니다.
꿈과 환상을 주제로 한 컨퍼런스에 많은 젊은이들이 몰려오는 그런 세상이 되어야 합니다. 젊은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환상입니다. 환상을 보는 젊은이들이 성공하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세상의 수많은 유명한 발명품들 속에는 꿈과 환상의 도움으로 탄생한 것들이 매우 많습니다. 안견의 몽유도원도는 그가 꿈에 본 것을 그렸습니다. 이 그림의 가치는 말할 필요가 없지요. 피카소는 그가 꿈에 본 모습을 그리기 시작하면서 이제까지 그렸던 전통적인 그림을 버렸습니다. 그는 게르니카로 인해서 미술의 새로운 영역을 탄생시켰습니다.
예술인들은 꿈에 본 것들을 그가 배운 기술로 표현합니다. 꿈에 들려오는 멜로디로 작곡한 슈베르트의 “밤과 꿈”은 그가 영감을 통해서 얻은 수많은 작품 중의 하나입니다. 음악의 장르 가운데 선율의 영감을 얻어 작곡한 곡들을 “즉흥곡”(impromptu)이라고 부릅니다. 작곡가들이 감동을 받아 즉흥적으로 연주한 것들을 악보로 정리하는 형식입니다. 이런 곡들은 대부분 매우 환상적인 선률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즉흥환상곡” 또는 “환상곡”(fantasie)이라고 하지요. 디자이너는 환상을 통해서 획기적인 디자인 작품을 내어놓을 수 있습니다. 소설가는 꿈을 통해서 이야기의 모티브를 제공받습니다. 미술 작가는 소재를 꿈과 환상을 통해서 얻습니다. 세속적인 사람들은 이런 것을 영감이라고 표현하지만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입니다. 사업가는 꿈과 환상을 통해서 새로운 사업을 창업할 수 있습니다. 꿈과 환상은 우리에게 실용적으로 유익합니다. 꿈과 환상을 받기를 사모하십시오. 획기적인 것을 얻기를 원한다면 꿈을 꾸고 환상을 보십시오. 그 속에 놀라운 하나님의 계시하심이 있고 하나님이 하시고자 하는 일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