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나타나는 사울의 신드롬(플로이드 맥클랑)
1.회피(도피 심리)와 고독
사울 신드롬은 우리를 다른 사람으로부터 분리시킨다. 사람으로부터 도피함으로써 우리에게 상처를 준 사람들과 화해할 필요도 없으며 그들을 보지 않을 수 있어서 좋다.
2,소유욕
‘나의 사역’ ‘나의 모임’ ‘내 의견’ ‘내 직업’ 교회 안에서 내 위치 등 ‘나의 무엇’만을 소중히 여기는 것은 이기적이며 파벌을 나누는 마음에서 나온다.
3.분파주의
우리가 사울의 신드롬을 갖게 되면 우리와 의견이 같으면 동지요 그렇지 않으면 반대자라는 이분법적인 생각에 사로잡히게 된다. 이런 식의 생각은 단순히 우리가 어딴 사람에게 동의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할 뿐 아니라 교회 내에서 파벌을 조성하도록 만든다.
4.조작(속임수)
교만하거나 독립심이 많은 사람일수록 다른 사람을 비판하고 판단하며 협력하기를 거부하고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은 자신의 입장을 그럴듯한 영적인 이유를 대며 합리화시키는 경향도 갖고 있다.
5.완고함(고집이 셈)
사울 신드롬은 우리를 고집이 세고 자신의 의견만을 관철시키려는 사람으로 만든다. 우리가 이 신드롬에 사로잡힐 때 남의 조언이나 의견은 받아들이지 않고 완고하게 된다.
6.비판적이고 판단하는 태도
남을 판단해서 정죄하거나 비판하게 된다.
7.조바심(서두름)
어떤 일을 할 때, 남의 의견을 들어보거나 방법을 기다리지 못하고 자기 고집대로 급하게 처리한다.
8.불신
사울 신드롬은 남들에 대한 불신감을 우리에게 심어준다. 우리는 남이 자신을 믿어주지 않는다고 불평하지만, 많은 경우 이러한 불신은 우리가 남을 믿지 못한 데서 출발한다.
9.성실하지 못함
우리가 사울 신드롬에 사로잡혀 있을 때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용서하고 회복시키려고 하기보다는 그들의 필요나 연약함, 회의감을 자극하여 우리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남들을 이끌어 가려고 한다.
10.감사하지 않음
사울 신드롬은 우리가 이미 받은 축복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하기 보다는 현재 우리에게 부족한 것만을 바라보게 만든다.
11.균형 잃은 이상주의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때, 사람보다는 일하는 방법, 표준, 프로그램 등을 우선시한다. 사울 신드롬은 목표나 이상을 모임의 협동과 화합보다 더욱 중요한 것처럼 만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