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영적인 성장과 성숙2024-07-22 23:56 |
---|
영적인 성장과 성숙
우리들이 신앙 생활을 하면서 영적으로 성장하고 성숙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거하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거한다는 것은 늘 하나님과 깊은 사귐과 교제를 이루며 기도 충만, 말씀 충만, 성령충만한 모습으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우리들은 신앙 생활을 하면서 착각하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교회를 오가는 것만으로 영적인 성장과 성숙을 받으려 한다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과의 끈끈하고 지속적인 친밀한 사귐과 교제없이 자신의 신앙적 열심만으로 영적인 성장과 성숙을 받고자 한다는 것입니다. 영적인 성장과 성숙은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배하는 가운데 날마다 하나님 앞에 나와 기도하고 말씀을 묵상하며 하나님이 뜻하시는 삶을 겸손한 마음으로 살아가고자 해야 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영적인 성장과 성숙을 이루기를 원하면서도 막상 영적인 성장과 성숙을 이루기 위한 믿음의 노력은 온전히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더라도 자신이 원하고 만족하는 수준에서 하고 말뿐 하나님이 원하시는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만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값없이 은혜를 허락하기는 하시지만 하나님이 베푸시는 은혜를 받기 위해서는 은혜를 받고자하는 믿음의 노력과 수고와 댓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또한, 믿음의 노력과 수고가 하나님이 보시기에 기뻐하실 수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믿음의 노력과 수고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상속에서도 부모님이 원하시는 것을 자식이 성실하게 행할 때 부모님이 기뻐하시며 칭찬과 격려의 말을 듣게 될 수 있지만 부모님이 원치 않는 일을 자식이 행한다면 부모님이 기뻐하시지 않을 뿐만아니라 오히려 책망과 질책을 받게 될 것입니다. 즉, 영적인 성장과 성숙을 이루기 위해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흐뭇해 하시는 믿음의 노력과 수고를 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영적인 성장과 성숙은 이를 받을 수 있는 믿음의 분량이 되었을 때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은혜의 선물입니다. 자신 스스로 아무리 신앙이 좋고 믿음이 크다 하여도 하나님의 인정하심을 받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교회를 오래 다닌 연륜과 직분만을 가지고 또한, 자신의 신앙적인 열심과 열정만을 가지고서는 하나님이 베푸시는 영적인 성장과 성숙을 이룰 수는 없습니다.
우리들에게 신앙적인 열심과 열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로인해 영적인 성장과 성숙을 이룰 수 없는 것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단계에 이르지 못했거나, 하나님 중심적인 열심과 열정으로 인해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을 수 있거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깨닫지 못한채 현재의 신앙의 모습을 답습하고 있는 것에 기인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영적인 성장과 성숙은 자신의 세상적인 힘과 노력을 통해서 결코 이룰 수 없습니다. 오로지 하나님의 은혜로만 가능합니다. 그렇기때문에 하나님을 가까이 해야 하고 하나님과 친밀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믿음의 노력과 수고없이 너무나도 쉽게 영적인 성장과 성숙을 받고자 하는 것이 우리들의 마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영적인 성장과 성숙이라는 것이 하나님이 베푸시는 얼마나 귀한 은혜인지 그 은혜의 가치보다 단지 받고자 하는 부분에만 치중하고 있지는 않는지 그래서, 받고자 하는 마음만 앞서갈 뿐 그에 대한 믿음의 노력과 수고는 하나님이 보시기에 소홀히 하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지는 않는지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하나님께 은혜를 구하기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은혜를 받고자 하는 생각과 마음보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믿음의 노력과 수고와 그에 따른 실천력 있는 믿음의 행위입니다. 하나님 앞에 선행되어져야 할 믿음의 노력과 수고없이 영적인 성장과 성숙을 바라는 것은 농부가 땀과 눈물과 수고없이 소출과 수확을 바라는 것과 별반 다를 것이 없습니다. 즉, 영적인 성장과 성숙을 바라는 만큼의 노력과 수고와 댓가를 지불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들에게 은혜를 베풀어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지만 그 베푸시는 은혜를 받고자 하는 것은 우리들의 몫입니다. 영적인 성장과 성숙을 이룰수록 그 모든 영적인 공급이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기 때문에 자신을 버리고 하나님을 구하고 의지하는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을 무엇보다 우선시 해야 합니다. 즉, 하나님께 모든 초점을 맞추고 집중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영적인 성장과 성숙은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며 가까이 갈 때 그분안에 거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아갈 때 허락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렇기때문에 우리들은 이제 어떻게 해야 할지를 하나님께 물으며 믿음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곳에 영적인 성장과 성숙을 위한 길과 해답이 있기 때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