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전쟁 이해하기
Ⅰ. 전투 1. 우리는 영적인 전투를 하면서 살고 있다. 2. 그리스도인들이 이 전투의 성격, 적군 등에 대해서 모르고 있을 때가 있다. “우리의 싸움은 피와 살을 가진 사람을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통치자와 지배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을 상대로 하는 것입니다”(엡6:12) 1) 우리는 사람과 전투를 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 = 싸움의 대상 아니고 사랑의 대상 2) 우리를 파괴하려는 적은 영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3. 하늘에서의 전쟁이 이 땅에서 벌어지고 있다. “그 때에 하늘에서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미가엘과 미가엘의 천사들은 용과 맞서서 싸웠습니다. 용과 용의 부하들이 이에 맞서서 싸웠지만, 당해 내지 못하였으므로, 하늘에서는 더 이상 그들이 발붙일 자기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 큰 용, 곧 그 옛 뱀은 땅으로 내어 쫓겼습니다. 그 큰 용은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는데, 온 세계를 미혹하던 자입니다. 그 용의 부하들도 그와 함께 땅으로 내쫓겼습니다. ..... 그러나 땅과 바다에는 화가 있다. 악마가 자기 때가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알고 몹시 화가 나서 너희에게 내려왔기 때문이다.”(계12:7-12)
4. 죄 때문에 세상은 사탄의 영향력과 통치 아래 놓이게 되었다. 1) 사탄과 하나님 사이의 싸움은 창3:15에서 계20장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다. 2) 인간의 죄 때문에 인류와 온 세계는 마귀에게 종속되어 있다.
Ⅱ. 견고한 요새 1. 견고한 요새는 쉽게 무너지지 않는 장소이다. 2. 사탄의 기본 전술은 견고한 요새들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우리가 육신을 입고 살고 있지마는 육정을 따라 싸우는 것은 아닙니다. 싸움에서 쓰는 우리의 무기는, 육체의 무기가 아니라, 견고한 요새라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강한 무기입니다. 우리는 궤변을 무찌르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가로막는 모든 교만을 쳐부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서, 그리스도께 복종시킵니다.”(고후10:3-5) 3. 견고한 요새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정복 때에 남겨둔 가나안 족속과 같다. 1) 인정, 사정, 육정으로 남겨둔 가나안의 거민이다. 2) 이들 때문에 이스라엘은 지금까지도 고통을 당하고 있다. 4.가 우리의 삶을 주인이신 그리스도께 다 드렸다고 하지만, 여전히 그리스도의 다스림 밖에 있는 영역들이 있다. 그것이 견고한 요새이다. 실례: 분노, 탐욕, 두려움, 원한, 우상숭배...... 5. 견고한 요새는 우리의 삶 속에 사탄이 들어올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한다. 사탄의 거점 6. 우리의 적은 침투할 통로를 찾고 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거짓을 버리고, 각각 자기 이웃과 더불어 참된 말을 하십시오. 그것은 우리가 서로 한 몸의 지체들이기 때문입니다. 화를 내더라도 죄를 짓지 마십시오. 악마에게 틈을 주지 마십시오.”(엡4:25-26)
"여러분은 하나님의 은혜에서 떨어져 나가는 사람이 아무도 없도록 주의하십시오. 또 쓴 뿌리가 돋아나서 괴롭게 하고, 그것으로 많은 사람이 더러워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십시오.“(히12:5)
1) 하나님은 분노나 비통함이 쓴 뿌리나 족쇄가 되어 사탄의 통로가 된다고 하신다.
7. 견고한 요새는 다음과 같은 원인에서 발생할 수 있다 1) 죄, 특히 습관적인 죄이다. 2) 용서하지 않는 마음이다. 3) 사교, 이교 숭배이다. 4) 가계의 속박(조상이나 가족으로부터 내려오는 그 무엇이다.) 5) 인생에서 충격적인 사건이나 경험이다. 8. 견고한 요새를 이해하는 두 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다. 1) 우리가 맨 밑의 뿌리를 다루지 않고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악의 힘에 대항하는 것은 항상 무의미하다. 2) 예수님은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모든 값을 치르시고 완전하고 영원한 승리를 이루셨다. 우리는 주님이 주시는 것을 받아들이기만 하면 된다.
Ⅲ. 신자의 권세 1. 경찰관에게 부여된 권세와 비슷하다. 2. 모든 신자들은 악한 세력을 장악할 수 있는 그리스도의 충만한 권세를 가지고 있다. 3. 우리는 이미 악한 세력을 능가하는 자리에 서 있다. 4. 티모시 워너 박사는 세 가지의 세계관에 대해 설명한다. 1) 지배적인 세계관: 하나님은 멀리 있고 인간들은 영적인 힘을 거룩한 사람이나 영매들을 통해 조작하려 한다. 정령 신앙/ 뉴에이지/ 타종교/ 무당 2) 과학적인 세계관 a. 현대인(신자 포함)들은 과학적인 세계관에 영향을 받는다. b. 하나님은 멀리 계시고 세상과 단절된 분으로 여긴다. c. 물질계가 최고의 실존으로 여겨진다. d. 사람들은 자기 방식대로 살아간다. 3) 성경적인 세계관 a. 하나님은 적극적으로 행동하시고 이 세상에 관심을 기울이신다. b. 영적으로 선한 존재와 악한 존재가 공존한다. 천사/ 마귀 .... c. 하나님은 세상에서 주로 성령님과 그의 천사들을 통해 일하신다. d. 성령님은 신자들 안에 계신다. e. 성령님은 우리를 인도하시고 불신자들의 죄를 깨닫게 하신다. f. 천사들은 우리 주변에서 일하지만, 우리가 그리스도로부터 초점을 잃게 일하지 않는다. 5. 악한 영들은 우리에게 유혹과 거짓말을 통해 영향을 끼친다. 거짓= 기만= 미혹 6. 예수님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고 계신다. “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받았다”(마28:18) 7. 신자는 그리스도와 함께 앉아 있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를 그분과 함께 살리시고, 하늘에 함께 앉게 하셨습니다.”(엡2:6) 8. 우리는 이미 그리스도와 함께 앉아 있으므로 악한 세력보다 위에 있는 입장에서 전투에 임하고 있다. 9. 우리는 마귀에 대한 권세를 가지고 하나님의 천사들을 부릴 수 있는 우월한 위치에서 전쟁을 치른다.
Ⅳ. 마 음 “만물보다 더 거짓되고 아주 썩은 것은 사람의 마음이니, 누가 그 속을 알 수 있습니까?”(렘17:9)
1. 우리의 마음은 사악할 뿐 아니라 거짓되게 사악하다. 2. 스스로가 속이므로 자신이 속은 줄도 모르고 속고 있다는 의미이다. 3.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 마음 속의 견고한 요새를 파괴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이다. 1) 모든 궤변과 위선을 무찌르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2) 하나님의 말씀은 견고한 요새를 무너뜨리는 폭발적인 힘이 있다. 실체를 드러냄 4. 죄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1) 우리의 삶에서 자기 자신을 왕좌에 앉히는 것이다. 2)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거스르는 것이다(창3:1-8). 3) 하나님은 우리가 악한 것과 멀리하기를 원하신다(롬16:19). 4) 우리의 문화가 숭배하는 오락, 물질주의, 안락함, 개인의 자유를 우상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5. 사탄은 우리의 생명과 다른 사람들을 파괴하려 온다.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 뿐이요”(요10:10) 6. 예수님은 우리에게 풍성한 삶을 주시려 하신다.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10:10) 7. 하나님은 우리가 풍성한 삶을 누리기 위해 영적, 정서적, 육체적 순결에 이르기를 원하신다. “평화의 하나님께서 친히 여러분을 완전히 거룩하게 해주시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여러분의 영과 혼과 몸을 흠이 없고 완전하게 지켜 주시기를 빕니다.”(살전5:23) 8. 당신은 무엇을 원하십니까? 1) 당신은 그리스도의 완전한 자유를 원하십니까? 2) 내적 치유 점검표에 마음에서 우러나는 기도를 짧게 적어 보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