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숨은 이단 찾아내는 11가지 비법은?
유튜브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이단들이 제작한 위장 콘텐츠도 범람하고 있다.기독교포털뉴스(대표 정윤석, www.kportalnews.co.kr)는 최근 ‘유튜브에서 이단 분별하는 11가지 지침’이라는 제목의 팸플릿을 제작했다.정윤석 대표는 20일 “11가지 지침 중 1~2가지만 해당해도 예의주시해야 한다”면서 “문항 중 4개 이상 해당하는 동영상 콘텐츠는 이단·사이비로 봐도 무방하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우연히 접속한 기독교 동영상 중 11가지 지침에 해당하는 영상이 있다면 시청을 중단한 뒤 목회자와 상담하라”고 조언했다.팸플릿에는 11가지 지침 외에도 한국교회가 이단·사이비로 지정한 단체가 운영하는 유튜브 페이지의 명칭과 엠블럼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다음은 ‘유튜브에서 이단 분별하는 11가지 지침’. (기독교포털뉴스 제공)11가지 항목 중 YES에 해당하는 게 1~2개면 예의주시, 3~4개면 문제단체, 4개 이상이면 단연코 이단·사이비입니다. 11가지 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을 청취하고 계신다면 바로 담임목사님과 상의하시고 해당 영상 채널의 청취·탐독·접속을 절대 금지하셔야 합니다.
1. 암호식 비유 풀이 (YES, NO) 성경은 문맥과 문장의 흐름을 따라 읽고 해석해야 함에도, 성경을 비유로 풀어야 한다며 신·구약 성경의 특정 구절만 보면서 이 구절 저 구절 짜 맞추기를 한다.
2. 비밀 교육 (YES, NO) 복음은 부끄럽거나 감추는 것이 아닌데도,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통해 청취·접속하는 것을 목사님과 부모님께 비밀로 하라고 한다. 입막음을 시켜 성경공부 하는 것이 탄로나지 않도록 비밀교육을 시킨다.
3. 시대별 구원자 (YES, NO) 예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모든 사람의 구원자(히13:8)이신데도 그렇게 가르치지 않고 시대별로 구원자가 각자 다르게 존재해 왔다며 노아·모세·아브라함도 구원자고 신약 때는 예수님이 구원자였지만, 말세에는 새 시대의 구원자를 믿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4. 동방한국 (YES, NO) 성경에서 말씀하는 동방(사41:2, 46:11 등)은 이스라엘의 동쪽인 팔레스타인 지역을 뜻하는데도 성경의 동방이 한국이라며 ‘의인’, ‘구원자’가 대한민국에서 태어난다고 주장한다. 성경 말씀을 한국 특정 지역이나 특정 단체의 사건에 꿰어맞춘다.
5. 직통계시 (YES, NO) 교주에게 하나님이 계시를 내려주셨다며 예수님 이후 2000년 동안 봉인됐던 진리를 풀고 새롭게 내려진 것이라고 과장한다. 또한, 교주가 하나님 음성을 들었다며 자신의 말을 듣지 않을 때 저주받는다고 공포감을 조장한다. 자신이 천국·지옥을 수백 차례 갔다 왔다며 주님이 음성을 들려주셨다고 허황한 이야기를 진실인 것처럼 넘치는 확신을 하고 말한다.
6. 종말 예언 (YES, NO) 예수님이 오시는 날과 때는 아무도 모른다고 성경이 말씀했음에도 불구하고 조건부 종말, 예를 들어 2~3년 이내에 14만4000명이 찬다면 종말이 올 것이라고 거짓말한다. 혹은 역병·재난·전쟁·테러 등으로 두려움을 주고 재림의 날짜를 강조하면서 날짜를 못 박아 말하며 맹종을 강요하고 공포감을 조장하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게 한다.
7. 율법주의 (YES, NO) 날짜·절기로서의 안식일은 현재 그리스도인들의 의무사항이 아닌데도(골2:16, 호2:11) 안식일은 오늘날 일요일이 아닌 토요일이라며 토요일로 바꿔서 예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일요일은 태양신을 숭배하는 날이니 안식일과 더불어 유월절 등 구약의 절기를 지금도 지켜야 구원받는다는 율법주의적 주장을 한다.
8. 극도의 교회 비난 (YES, NO) 교회의 아픔과 상처가 있을 때 그것을 싸매며 기도하고 함께 아파하기보다 교회의 타락한 모습만 부각하고 비판하면서 위선적인 종교집단으로 매도한다. 정통교회는 구원이 없는 바빌론이고 진리가 없이 타락한 집단이라며 악마시하고 교회를 떠나 자신들의 단체로 옮겨야만 구원받는다며 정통교회의 문제점만 부각하고 교회의 구원이나 진리를 부정한다.
9. 프리메이슨 음모론 등 과도한 호기심 자극 (YES, NO) 영적인 하나님 나라는 물론 이 세상 나라 또한 통치하고 섭리하시는 분은 하나님인데도 마치 이 세상 나라의 배후에는 프리메이슨·일루미나티 등 특정 세력이 좌우하는 것처럼 강조하며 심각하게는 악마적 조직에 의해 세상이 움직이는 것처럼 과장한다. 이외에 성경에 없는 UFO, 피라미드, 케네디가의 저주론 등으로 공포감을 조장해 현실 인식을 어렵게 만든다.
10. 유튜브 채널 투명성 (YES, NO) 유튜브 채널 운영자가 신학 채널이나 기독교 관련 채널을 운영하는데 신학을 어디서 했는지, 교단 소속은 어디인지, 교회는 다니는지 아닌지가 전혀 확인되지 않았다.
11. 일상생활 불가 (YES, NO) 유튜브 채널을 시청하면 할수록 삶의 용기와 가족에 대한 사랑이 커지는 게 아니라 가족의 뒤에 원수 사탄이 들어가 있는 것 같고, 곧 세상 마지막이 올 것 같아 일상생활은 아무 의미 없게 느껴진다. |